본문 바로가기
아더즈

[결론] 쏘카 vs 그린카 카셰어링 이용료 비교, 장단점, 어떤게 더 좋을까?

2021. 7. 11.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대중교통보다는 차량 공유 서비스(카셰어링)가 점점 각광받고 있습니다. 쏘카(Socar)와 그린카(Greencar)가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데요. 쏘카와 그린카의 이용료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쏘카와 그린카의 이용료, 대여요금은 차종, 지역 (쏘카존, 그린존), 요일 및 시간, 성수기/비성수기 등의 조건에 따른 탄력 요금제로 운영되므로 언제 어디서 예약 하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최소 30분부터 10분 단위로 대여 가능합니다. 사용하실 때 각각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 들어가셔서 확인하시는 게 제일 정확합니다. 

쏘카 vs. 그린카 통신사 할인 혜택

쏘카는 SKT의 T멤버십으로 월 3회 (1일 1회) 대여금의 최대 20% (건당 5천 원) 수 있습니다. 크린카는 KT 멤버십으로 주 1회 대여금의 최대 20% (건당 1만 원) 수 있습니다. 추가로 롯데그룹 차량 공유 엘포인트(L.POINT) 적립 및 사용 가능합니다. 

 

쏘카 편도 대여 vs. 그린카 편도 대여

쏘카는 편도 대여가 불가능합니다. 대신 쏘카 부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일부 지역만(서울, 경기, 인천 부산 등) 사용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업체에서 직접 차량을 가져주기 때문에 일반 대여보단 가격이 더 비쌉니다. 

 

그린카는 편도 대여가 가능합니다. 대여한 위치로 돌아오지 않고 원하는 곳에서 반납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여 차고지에서 반납 차고지가 멀수록 더 많은 추가 비용이 있습니다. 그린존 A에서 빌리고 그린존 B에서 반납하면 최소 8천 원 추가금을(편도 이용료) 내야 합니다. 만약 그린존에서 빌리고 프리존(그린존이 아닌 곳에서 반납)에서, 즉 원하는 장소에서 반납하면 최소 1만 5천 원의 추가금을 내야 합니다. 그린카 편도 대여 무료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그린카가 지정한 위치에서 무료 편도 대여할 수 있습니다. 2~3시간 대여금, 주행 요금, 보험료가 모두 무료입니다. 그린카 앱에서 확인해 보세요.

 

쏘카 vs. 그린카 이용료 (대여요금) 비교

경형 차량인 레이를 기준으로 보면 10분 기준 대여요금은 1,250원으로 같습니다. 하지만 할인 대여요금에서 하면 그린카는 690원이며, 쏘카는 750원입니다. 기준으로 보면 마찬가지로 그린카는 910원이며 쏘카는 1,000원선이라서 그린카가 더 저렴한 편입니다. 추가로 그린카는 있어서 10분 기준 340원에 이용 가능한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쏘카 그린카 둘 다 km당 주행요금은 경형 차량은 170원입니다. 더 자세한 쏘카 차량별 상세 이용료를 확인해 보세요. 

 

쏘카존 vs 그린존 차고지 위치 및 차량 수

전국에 쏘카의 차고지가 더 많습니다. 3500개 이상의 쏘카존이 있으며 그린카는 전국 2800여 개의 그린존을 두고 있습니다. 차량수는 쏘카가 2배가량 많은 1만 2000여 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린카는 6000여 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차량의 선택폭이나 위치 선택에 있어서 쏘카가 더 나은 편입니다.  

 

쏘카 vs 그린카 한 줄 리뷰
  • 쏘카는 쏘카존도(대여 존) 많고 차량 종류도 많은 편이라 편리하다. 특히 쏘카 패스나 회원제 이용하거나 할인쿠폰 등을 사용하면 저렴하게 탈 수 있다. 단 4시간 이상 대여 시에만 할인 적용되기에 기본 4시간 대여 시에
  • 그린카는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한 편이며 특히 주중, 심야 할인 가격이 쏘카보다 더 저렴하다. 하지만 많지 않아서 수도권 지역에 살지 않으면 사용하기 불편할 수도 있으며 편도 대여가 되는 것은 장점인 거 같다. 

쏘카 고객센터 & 그린카 고객센터 

그린카 자주하는 질문 베스트 10입니다. 가끔 그린카 문 안열림, 그린카 잠김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간혹 지하에 주차하거나 할때 폰신호가 안좋아서 그렇다고 하는데 고객센터에 연락하셔서 원활하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 그린카 고객센터 전화번호: 080-2000-3000
  • 소카 고객센터 전화번호: 1661-3315 

 

이상으로 쏘카와 그린카의 이용료, 장단점 등에 대해 비교해 봤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쏘카와 그린카 앱을 둘 다 깔고 필요할 때 검색해서 더 싼 쪽으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에 보시면 추가적으로 쏘카 할인 팁 등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글

쏘카(Socar) 이용요금, 쏘카존 확인, 쏘카 할인 총정리

쏘카 상세 이용 요금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