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한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 방법 (올바르게 관리하세요!)

2021. 6. 16.

한포진은 피부에 생기는 비염증성 질환을 뜻하는데 주로 손이나 발 주변에 많이 생기며 작은 물집들이 무리 지어 생깁니다. 한포진의 초기 증상과 잘 생기는 부위를 잘 인지하셔서 방치되거나 질환이 악화되지 않게끔 신속히 제대로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한포진은 자가면역성 수포 질환이나 접촉성 피부염과 오해하기 쉬우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한포진은 영어로 Dyshidrotic eczema라고 합니다. 한포진이 생기는 이유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현대인의 질병들의 근원인 스트레스, 피로, 흡연 등과 연관 있을 것으로 추측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여름철에 더 잘 걸리며, 다한증이 있으시기거나, 경구 피임약이나 아스피린을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봅니다. 또 화학물질에(세제, 고무장갑, 약품, 기름, 니켈, 크롬) 자주 노출되는 사람들에게 발병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포진과 다른 습진성 질환 차이

한포진이나 주부습진 둘 다 습진성 질환이며 피부가 붉어집니다. 제일 큰 차이점은 물집으로 볼 수 있는데 한포진의 경우에는 작은 물집들이 떼를 지어 터지면서 큰 물집이 생기고 환부가 더 커집니다. 이때 통증과 가려움증이 동반하기도 합니다. 

 

손발바닥 농포증(수장족저 농포증)과 한포진을 간혹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제일 큰 차이점은 한포진은 투명한 물집인 반면에 손발바닥 농포증은 누런색 농이 찬 물집이 생기며 잘 낫지 않습니다.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연고로도 쉬이 해결할 수 없습니다. 

한포진 초기증상

 

한포진은 주로 젊은 연령층에 잘 생깁니다. 물이나 비누, 세정제 등에 피부가 닿을 때 가렵습니다. 이는 물집이 생기기 전 혹은 직후에 생기는 증상입니다. 한포진의 특징은 물집이 투명하면서 작은 물집들이(1-2mm) 떼를 지어 생깁니다. 간혹 따갑다거나 부위에 열이 나는 것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때 물집을 함부로 만지거나 터트리려고 하면 물집이 합쳐져서 크게 되고 주변 피부로 번지기 때문에 긁으시거나 만지시면 안 됩니다. 한포진이 잘 생기는 부위는 손바닥, 손가락 사이, 손톱 주위, 발바닥, 발가락 사이, 발톱 주위입니다. 자주 마찰이 생기며 자극이 가는 부위에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포진 치료

한포진 치료는 한포진이 생긴 부위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는 것을 권합니다. 대부분은 짧은 기간 안에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포진 연고로는 스테로이드 연고가 있는데 장기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으며 너무 심한 경우에는 습포제나 광선 치료 등을 병행하기도 경구 스테로이드제나 주사로 투약하기도 합니다. 한포진의 치료 목적은 증상 호전으로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발이 잦은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활 습관 개선으로 한포진이 재발되지 않게끔 바꾸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 한포진이 있는 부위를(손이나 발) 시원한 물에 담그거나 하루에 2-4회씩 15분 동안 냉찜질을 하시면 가려움증에 도움이 됩니다. 냉찜질 후에는 충분한 보습을 해 주시면 좋습니다. 건조함을 완화시키시면 가려움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보습제로는 바셀린(Vaseline)을 바르시거나 너무 끈적거리면 루브리덤(Lubriderm) 또는 유세린(Eucerin) 같은 순하고 해비 한 로션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향이 너무 짙거나 강한 제품은 알레르기 반응이나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한포진 관리 및 예방법
  1.  스트레스와 피로를 최소화하시길 바랍니다. 늦어도 11시에 취침을 하시고 수면 시간은 7시간 주무시길 바랍니다.
  2. 한포진을 자극하는 또 유발하는 화학제품의 노출을 최소화시킵니다. 고무장갑을 끼시고 설거지하실 때 얇은 면장갑을 끼고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순한 성분의 세제를 씁니다.
  3. 손을 자주 씻을 때 쓰는 비누나 손 세정제를 순한 성분의 것으로 사용합니다.
  4. 손 건조증이 있으면 건조함으로 인해 자극이 더 심해집니다. 평소에도 보습제를 사용하셔서 보습에 신경을 써 주시면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한포진이 있는 환자라도 보습제를 꾸준히 바르는 것만으로도 한포진 호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마지막으로 근본적인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줍니다. 면역력에 중요한 장기인 장의 건강을 유산균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건강하게 만듭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을 신경 써서 섭취해 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손발바닥 농포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바로 알고 조기 치료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