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돼지감자 차 효능 (잘못된 상식 총정리 및 돼지감자 먹는 팁 7가지)

2021. 6. 17.

돼지감자 차는 당뇨병에 좋다고 알려져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효능에 비해 부풀어진 내용이 더 많으며 영양성분적으로 봤을때는 한두가지를 제외하면 감자와 크게 다를게 없습니다. 올바른 정보로 건강한 식단을 하시길 바랍니다. 돼지감자 먹는 7가지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돼지감자는 영어로 예루살렘 아티초크(Jerusalem artichoke)라고 불립니다. 돼지감자는 울퉁불퉁한 못생긴 외형이 매력적이며 고소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이며 우리나라에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들어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돼지감자의 또다른 이름, 별칭으로는 뚱딴지가 있습니다. 

 

 

돼지감자에 대한 잘못된 상식 

1. 돼지감자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돼지감자에 많이 들어있는 이눌린(Inulin)이란 성분과 발음이 비슷해서 나온 오해입니다. 이뉼린은 수용성 식이섬유이며 혈당 조절의 역할하는 호르몬인 인슐린과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2. 돼지감자는 이름에 감자라는 단어가 붙어서 감자인가라고 오해 하실 수도 있는데 돼지감자는 국화과 식물입니다. 해바라기와 국화 등과 같은 식물과 입니다.

3. 돼지감자는 당뇨병 예방에 좋다라는 말을 많이 들으셨을 것 입니다. 돼지감자에 들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당뇨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지 딱히 돼지감자가 좋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른 음식들도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에 설명을 더 하겠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 이눌린

 

이눌린은 소화액에 분해되지 않으며, 흡수되지 않고(칼로리 x) 장으로 들어온 지방을 흡착해서 고지혈증이나 당뇨병 예방에 보조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우리에게 포만감을 주며 변비 예방에도 좋고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에도 도움을 주기에 혈관속 노폐물 제거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돼지감자 영양성분 (100g 기준)

돼지감자는 73kcal, 2g의 단백질, 17.4g은 탄수화물 (1.6g 의 식이섬유질) 그리고 아주 소량의 지방이(0.01g) 들어 있습니다. 칼로리나 주 영양소로 봤을때는 감자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미네랄의 차이로 볼때는 철분 함량이 돼지 감자가 월등히 많다는 것 입니다. 100g당 3.4mg이나 들어있습니다. 뿌리채소 중 꽤 높은 축에 속합니다. 

 

돼지감자 먹는 법 7가지 팁

 

 

1. 날것으로 깎아 드시면 담백한 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2. 믹서기에 갈아드시면 마처럼 즙으로 드시면 됩니다. 

3. 돼지감자의 아삭한 식감을 즐기시려면 장아찌 요리로 만드시면 됩니다. 찬물에 여러번 씻은후 껍질을 버낀 후 썰어서 간장, 식초, 설탕등을 섞은 절임장을 부어주시면 됩니다. 

4. 돼지감자는 감자가 쓰이는 요리에(국, 찌개, 조림등의 반찬) 감자 대신 쓰셔도 됩니다.

5. 돼지감자를 얇게 썰여서 에어프라이에 돌려주시면 돼지감자칩을 만들수 있으며 간식으로 드시기에 좋습니다. 

6. 돼지감자는 차로 많이들 드시는데 말리면 수분이 빠지기 때문에 이뉼린 비율이 높아집니다. 얇게 썰여서 잘 말린후에 따뜻한 차로 끓여서 드시면 좋습니다. 

7. 돼지감자를 말려서 가루로 만든 후 밥 지을때 함께 넣어서 드셔도 됩니다. 

 

함께 읽으면 살림에 보탬이 되는 글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꾸러미 신청 방법 및 지원 내용 총정리 (1인당 48만원)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 모르면 혼자만 손해 (장롱 면허도 신청 가능!)

정부지원 외식쿠폰 소비쿠폰 5월 24일 재개 총정리 (모두 외식비 아끼고 캐시백 받아가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