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후두신경통 완치 길을 위한 총정리 (병원가기 전에 이 4가지만 알고가세요!)

2021. 6. 14.

후두신경은 목 뒷부분에서 머리 뒷부분까지 뻗어있는 감각 신경을 뜻하는데 대부분 이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하면 뒷골이 당긴다는 표현을 씁니다. 두통이 있으면 삶의 질을 굉장히 많이 떨어트립니다. 후두신경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두신경통은 영어로 Occipital Neuralgia라고 합니다. 후두신경통이 발생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많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된 자세나 스트레스로 인해 후두신경에 염증이 생겨서 고생을 합니다. 간혹 병적 원인에 (뇌종양, 뇌경색 등) 의한 이차성 두통일 때도 있습니다. 양쪽에서 발생할 수 도 있지만 대부분 한쪽에서 나타나면 감전된듯한 찌릿찌릿한 통증을 느낍니다. 일반 두통약은 잘 듣지 않기 때문에 더 힘듭니다. 

1. 후두신경통 병원 및 진통제

병원에 가면 후두신경통을 위한 치료는 신경 차단술이 있지만 신경의 감각을 차단시키기에 그 주변의 부위가 감각이 둔해지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후두신경통 진통제로 처방되는 약은 일반 진통소염제가 아닙니다. 일반 진통소염제는 잘 듣지 않기 때문에 항경련제나 항우울제 계통의 약을 씁니다. 이런 약품은 신경전달물질 대신 약이 세포 수용체에 붙어서 효과를 내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늘리면 몸의 평형이 깨질 수가 있고 오래 쓰면 내성이 생길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차성 두통이 아닐 경우에 제일 좋은 방법은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자세 교정과 목, 어깨, 등 혈액 순환과 강화를 위한 스트레칭과 운동일 것입니다. 

 

2. 이차성 두통 vs. 일차성 두통

이차성 두통은 (Secondary headache) 일차성 두통과 (Primary headache) 다르게 뇌출혈, 뇌종양, 뇌수막염 등 원인 질환이 있어서 생기는 두통이며 즉각적인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병원에서 CT나 MRI 뇌 사진을 찍어야 알 수 있습니다. 일차성 두통은 두통 자체가 질환인 경우이며 신경계, 머리 주변의 근육 등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두통입니다. 대부분의 두통은 일차성 두통에 속합니다.  

3. 후두신경통에 도움이 되는 운동, 스트레칭, 지압

후두신경통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과 운동 및 지압은 유튜브에 검색하시면 많이 있지만(거북목이나 일자목으로 검색) 물리치료사나 재활치료사 등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해 주는 채널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추천하는 채널은 "피지컬 갤러리"의 12주 거북목 교정 루틴과 "자세요정 JSYJ"의 10분 거북목 교정 루틴입니다. 추가로 승모근이나 어깨 스트레칭과 등 근육 강화 운동을 함께 해 주시면 근육이 이완되고 약화된 근육이 강해지면서 후두신경통이 많이 완화되실 것입니다. 

 

4. 후두신경통 추천 베개

후두신경통을 완화시키기 위한 베개는 거북목이나 일자목 교정을 위한 베개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하셔서 구매하시는 게 일반적이지만 기능성 경추 베개는 공장에서 대량으로 만들기 때문에 잘 안 맞고 목에 무리가 될 수 있어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원통형 베개는 높이 조절 가능하며 소재도 (메밀, 솜, 나무 칩 등)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대로 고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사용하실 때는 본인의 목 커브에 맞게 조절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집에 있는 수건을 돌돌 말아서 목 아래 두고 주무시는 것입니다. 우선 머리를 바닥에 대고 누웠을 때 목과 바닥 사이의 간격, 즉 띄어지는 부분에 수건을 넣어 목에 받쳐주시면 됩니다. 평균적으로 성인 여성 경우는 5~7cm 높이가 적당하다고 하며 남성은 6~8cm가 적합하다고 합니다. 

 

후두신경통에 도움이 되는 4가지 정보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병원 가시기 전에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시면 살림에 보탬이 되는 글

[결론] 전 국민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알아보세요 (1인당 25만 원, 소상공인은 최대 900만 원 등 자세한 내용 확인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