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어깨 통증, 석회성 건염 원인과 자연 치료법 (피해야 할 음식, 좋은 음식, 마그네슘은 효과가 있을까?)

2021. 7. 27.

응급실 찾을 만큼 심한 어깨 통증의 유발 이유 중 하나인 석회성 건염의 원인과 증상 및 자연치료법(운동, 스트레칭 등), 석회화 건염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그리고 마그네슘이 예방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석회성 건염은 영어로 Calcific tendonitis 라고 합니다. 석회 건염은 인대나 힘줄에 칼슘이 쌓여 석회 물질이 생겨 통증과 염증이 발생하게 되며 특히 어깨(Shoulder)에 많이 생기며 40~60대 여성에게서 발병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특히 회전근개 부분에 (상완과 어깨를 연결하는 근육과 힘줄) 칼슘이 축척되며 팔의 가동범위가 제한될 뿐 아니라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어깨 석회성 건염 원인

석회성 건염은 어깨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중 하나입니다. 석회성 건염은 어깨뿐 아니라 고관절, 손목, 손가락 주변 등에도 생길 수 있으며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힘줄로 가는 혈액 공급이 줄어들어 힘줄 세포가 연골 세포로 변화되며 칼슘을 흡수하는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겨 생긴다는 가설이 유력하다고 합니다. 

어깨 석회화 된것을 어떻게 아나요? 석회성 건염 증상 

석회성 건염의 증상은 어깨 관절이 잘 움직이지 않고 통증이 어깨부터 시작되며 목이나 팔까지 이어진다면 어깨 석회성 건염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오십견 증상과 비슷하기도 합니다. 오십견 증상과 석회성 건염의 차이점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보세요. 석회성 건염이 급성일 경우에는 통증이 더 심합니다. 통증이 너무 심하면 팔을 움직이지 못하거나 잠을 자기도 힘들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깨 석회화 건염의 환자의 약 3분의 1은 눈에 띄는 증상을 경험하지 않다고 합니다. 

 

석회성 건염의 일반적인 치료 방법

일반적인 석회성 건염 치료방법은 약물이나 물리 요법이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 후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약이나 주사를 놓아 치료하기도 하며 흡입하여 석회나 돌을 직접 제거하기도 합니다. X-레이와 초음파를 통해 칼슘 침전물(석회)의 크기와 위치를 측정 및 진단하며 알맞는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경증에서 중증도의 석회성 건염이라면 비수술적 치료 방법에 대해서 체크해보세요. 

석회성 건염 자연치유나 물리치료

석회성 건염 같은 경우는 몸의 신진대사에 따라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잦을 경우에는 제대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깨 석회화가 됐을때 지속적인 가벼운 스트레칭과 운동을 통해 어깨를 풀어주고 근력을 천천히 강화시켜주는 물리치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집에서 하실 수 있는 동작으로는 어깨를 위로 올린후에 양쪽 날개뼈 안쪽이 서로 부딪힐 정도로 모으는 동작입니다. 이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해주시면 좋습니다. 하루아침 저녁 5분씩 해 주세요. 또한 팔을 약간 휘두르는 운동인 (Codman's pendulum) 같은 운동은 부드러운 가동 범위를 가질 수 있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석회성 건염 피해야 할 음식과 좋은 음식

석회성 건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혈액 순환을 잘 되게하는 음식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여러 종류의 신선한 야채, 과일 그리고 오메가 3(연어, 등 푸른 생선,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에 자극적인 음식이나 맵고 짠 음식, 그리고 기름진 음식은 도움이 안 되니 피해 주시길 바랍니다. 

 

 

마그네슘 보충제가 석회성 건염 예방이나 통증에 도움이 되나요?  석회성 건염 예방과 마그네슘 보충제 섭취

여러 학회 논문에 따르면 석회성 건염 예방을 위해 보충제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간혹 인터넷에 마그네슘이 석회성 건염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가 떠돌긴 하지만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또한 보충제를 드시기 전에 꼭 의사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석회 건염 예방과 통증에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건강한 어깨 통증 없는 몸으로 항상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