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더즈

가정용 로잉머신 종류별 리뷰 및 추천 (구매하시기 전에 꼭 알아야 할 팁!)

2021. 6. 27.

로잉머신의 장단점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셨던 분이라면 가정용 로잉머신을 검색하시면서 정말 많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아셨을 것입니다. 이 중에서 어느 것을 골라야 할까 고민이 되신다면 다양한 종류의 로잉머신의 장단점을 고려하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가정용 로잉머신 종류

로잉머신은 저항 방식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유압식, 마그네틱, 공기저항, 워터/물 저항) 있습니다. 

 

  • 유압식 로잉머신
    • 유압식 로잉머신의 최대 장점은 가격이 저렴한 10만 원대인 것입니다. 반대로 단점은 내구성이 약하며 발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분정도 강렬히 사용할 시 모델에 따라 미세한 화상 입을 정도로 발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압 실린더가 양쪽에 각각 있는데 터질 수도 있고 밸런스에 문제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또 오일의 온도에 따라 저항이 달라져서 운동하면 할수록 오일이 달궈져 저항이 약해지는, 즉 운동이 덜 되는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내구성은 약하지만 고장났을때 부품 교체는 쉬운 편이고 1만 원 정도에 유압식 실린더 교체가 가능합니다.

  • 마그네틱 로잉머신
    • 마그네틱 로잉머신은 중간대 가격이며 (10만 원대 중반에서 50만 원) 내구성도 괜찮고 자석으로 저항을 줘서 운동이 되게끔 하는 실내 사이클 같은 방식으로 된 로잉머신입니다. 마그네틱 로잉머신의 단점은 실제로 로잉 하는 느낌은 안 들며 자력이 어느 정도 운동하다 보면높아지는 게 아니라 유압식과 마찬가지로 더 쉬워지기 때문에 운동 강도가 좀 떨어지는 편입니다. 
  • 공기저항 로잉머신
    • 공기저항 로잉머신의 가격대는 70만원대에서 최고가는 200만 원대를 훌쩍 넘습니다. 공기 저항식 팬이 안에 들어있어서 공기 유입량과 배출량을 조절해서 저항을 만들어내는 방식을 사용하며 운동하면서 더 강하게 저항받습니다. 공기저항 로잉머신의 장점은 실제로 로잉 하는 것과 비슷하고 앞의 두 방식과는 다르게 숙련도가 높아지면 높아질 수 록 더 운동이 됩니다. 또 1단계에서 10단계로 운동 강도 조절도 가능합니다. 공기저항 로잉머신은 내구성이 높지만 가격이 높은게 단점입니다. 공기저항 로잉머신으로 유명한 제품으로는 무한도전에서 나온 콘셉트 2 (Concept2) Model E 로잉머신이 있는데 새 제품은 200만 원대이지만 중고 구매로는 100만 원대로 살 수 있습니다. 가정용으로는 디스플레이가 접히는 콘셉트 2 (Concept2) Model D 로잉머신이 더 적합합니다. 

  • 워터 저항 (물저항) 로잉머신
    • 워터 저항 로잉머신도 공기저항 로잉머신과 가격대는 비슷한 70만 원대에서 200만 원대까지 합니다. 워터 로잉머신은 리얼한 감각이 가장 장점이며 노 저을 때마다 물탱크 내부 회전 스핀이 돌면서 시원한 물소리가 납니다. 실제 물놀이하는 듯한 느낌적인 느낌이 듭니다. 물 관리가 힘들다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이끼 안 생기게 하는 약을 타면 쉽게 해결되는 부분이고 누수도 크게 걱정 안 해도 된다고 합니다. 원목의 형태라 보기도 좋은 Fanzo 팬조 원목 워터 로잉머신은 해외배송비 포함해서 70만 원대이며 나 혼자 산다에 나온 한혜진 씨가 사용한 원목형 워터 로잉머신은 좀 더 고급형입니다. 모델명은 Nohrd 노르드 워터로워 로잉머신이며 200만 원대라고 합니다. 

가정용 로잉머신 추천 및 구매 팁

운동의 강도가 하면 할수록 떨어지는 유압식이나 마그네틱 로잉 머신보다 공기저항이나 워터 저항 로잉 머신을 추천합니다. 에어나 워터는 벨트형 vs 체인형이 있는데 벨트 형식으로 된 것은 소형화할 수 있지만 내구성은 좀 떨어지기 때문에 이왕이면 체인형이 좋을 거 같습니다. 또 길이가 2.4m 정도로 굉장히 길기 때문에 접이식이나 분리되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공기저항 로잉머신 vs. 워터로잉 머신

공기 저항 방식이 여러모로 편리한 점이 많지만 소음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평운동이라 층간소음에 영향을 거의 안 끼치는 장점이 있지만 공기저항식 로잉머신 같은 경우에는 낮에는 괜찮지만 밤에는 사용하기 힘들 거 같습니다. 팬소리가 강풍기 정도의 소리가 꽤 크기 때문입니다. 공기저항과 워터 로잉 저항은 실제와 비슷하다고 해서 강도의 차이는 별로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름철에 시원한 물소리를 들으며 운동하고 싶으시다면 워터 로잉머신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가정용 로잉머신의 종류와 종류별 장단점 그리고 구매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매하시기 전에 전시장 같은 곳에 가셔서 로잉머신을 체험하시거나 짐이나 헬스 클럽에(멤버십이 없으시면 1일 체험권 제공하는 곳) 가셔서 꼭 경험을 해 보시고 본인에게 잘 맞는 머신을 택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글

[결론] 전국민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알아보세요 (1인당 25만원, 소상공인은 최대 900만원 등 자세한 내용 확인하세요!)

가정용 로잉머신 운동효과 정말 좋나요? (층간소음 해결! 싸이클이나 트레드밀 보다 좋은 이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