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더즈

말벌에 쏘였을 때 절대 하면 안되는 것! (feat. 응급 대처 방법 및 예방법)

2021. 5. 21.

말벌에 쏘였을 때는 절대로 손으로 만지시거나 독침을 제거하려고 애쓰시면 안 됩니다. 특히 민간요법으로 알려진 된장을 바른다거나 소독한다고 소주를 붓거나 하는 행위는 피부에 독을 더 노출하게 됨으로 하시면 안 되고 아래의 응급 대처 방법을 따라 주셔야 합니다. 벌침의 낭이 터지면 독이 피부에 닿아 흡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응급 대처방법 

꿀벌일 경우에는 벌침이 피부에 박히면 핀셋이나 손톱으로 꺼내시면 되지만, 꿀벌과 다르게 말벌의 독침은 독성도 몇십 배로 세고 벌침을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어서 벌침이 피부에 안 박혀있을 수도 있으며 또 잘못 건드리면 벌침의 낭이 터질 수 있기 때문에 우선 물로 살짝 씻으신 후에 얼음찜질로 피부를 진정시켜 줍니다. 독침에 쏘이면 가려움과 함께 붓는데 만일 이 보다 더 심한 알레르기 과민 반응, 호흡 곤란, 전신 두드러기,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응급실로 가시거나 119를 부르셔야 합니다. 병원에 가셔서 침을 뽑으시길 바랍니다. 

 

집에서의 치료법

침이 없을 경우 국소적인 통증이 동반된다면 타이레놀 등의 진정제를 드시고 집에서 치료하시면 됩니다. 집에 오셔서는 따뜻한 물로 샤워나 목욕은 피해 주시고 계속 얼음찜질을 해주셔서 부위가 가라앉게 해 주시고 염증이 생기지 않게 하셔야 합니다. 

야외 활동 예방법

  1. 말벌은 색이 진할수록 공격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검은색, 갈색, 빨간색 등은 피하시고 밝은 색상의 옷을 입어주세요.
  2. 자극적인 향수나 향기 나는 로션 등은 벌의 주의를 끌기 때문에 야외에서 활동할 시에는 자제해 주세요.
  3. 벌 독에 과민 반응을 지니신 분이라면 야외 활동 시에 에피네프린 펜이라는 약물이 들어간 휴대용 기구를 항시 들고 다시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말벌에 쏘였을 때 응급 대처하는 방법과 말벌에 쏘이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항상 조심하셔서 즐거운 야외생활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글

[결론] 전국민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알아보세요 (1인당 25만원, 소상공인은 최대 900만원 등 자세한 내용 확인하세요!)

흡혈 파리 조심하세요! (사람 무는 먹파리 퇴치법, 예방법, 치료법 총정리)

 

말벌이 꽃 위에 앉아있는 썸네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