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 질환 종류] 광시증과 비문증 차이점 (증상, 원인, 치료법 총정리)

2021. 7. 5.

눈에 섬광이 보이는 광시증과 실오라기 같은 것들이 보이는 비문증의 중요한 차이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두 증상을 같이 느낄 수도 있는데 광시증과 비문증의 차이점과 증상, 원인,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광시증은 영어로는 Photopsia라고 하며 섬광증이라고도 불리는데 단어 그대로 눈앞에 번쩍 거리는 섬광, 즉 빛이 보이는 증상입니다. 눈을 채우는 투명한 젤리 조직의 유리체가 노화 등으로 인해 탄력을 잃고 쪼그라들며 빈 공간을 물이 대신 채워지게 됩니다(유리체 액화). 유리체 뒤쪽으로는 망막에 붙어있는데 유리체 수축과 액화가 이뤄지면서 망막을 잡아당기게 됩니다. 뇌에서는 망막에서 보내는 그 신호를 번쩍이는 섬광으로 인지하게 됩니다. 비슷하게 겪어보셨을 만한 건 어렸을 때 장난이나 실수로 눈에 압력이 가했을 때 번쩍 거리는 섬광을 보신 것입니다. 

광시증 증상

광시증은 시력에 이상이 생기는데 일반적인 증상 중 깜빡이는 불빛이나 번쩍이는 불빛이 눈앞에 보인다거나, 눈앞에 뭔가 떠다닌다거나, 움직이는 점 등을 보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광시증은 증상 자체가 문제이기보단 다른 질환으로 일어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편두통과 광시증 

안구 편두통은 같은 부위에 느껴지는 두통의 한 유형입니다. 편두통은 일반적으로 머리에 심한 통증을 유발하지만 광시증 편두통의 증상으로는 아우라나 시각적 변화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광시증과 비문증 차이점 (광시증 vs 비문증)

간혹 광시증과 비문증 증상을 같이 느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단순 비문증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반면에 병적인 비문증처럼 망막 문제로 일어나는 진성 광시증은 안과에 가셔서 바로 망막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진성 광시증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외부의 빛과 상관없이 느끼는 빛이기 때문에 눈을 감아도 보이고 특히 어두운 환경에서 더 잘 느껴지며 빛의 위치가 시야의 바깥 부분에서 수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광시증 원인

가장 흔한 광시증의 원인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유리체의 노화 현상입니다. 눈속을 채우는 유리체가 나이가 들면서 수축과 액화 과정을 통해 망막에서 떨어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 현상은 후유리체 박리라고 하는데 후유리체 박리가 일어나기 전 단계에서 (한 번에 확 떨어지는 게 아니라 조금씩 구멍이(망막 열공) 생깁니다) 광시증 현상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광시증의 원인으로는 망막의 염증성 질환인 흰 점 증후군(Whit Dot Syndrome)이 있습니다. 면역학적 문제로 인한 망막의 염증성 질환에는 산탄맥락막병증, 다발성소실성백반증후군, 급성구역잠복외망막병증, 점모양내측맥락막증 등이 있는데 염증으로 인해 망막에 흰 점이 생기게 됩니다.

 

광시증은 황반변성(mascular degeneration), 망막 박리(retinal detachment), 혹은 유리체 박리(vitreous detachment) 같은 눈 질환의 첫 징후 일 수 있기 때문에 만약 광시증 증상을 느끼신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셔서 망막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광시증 빈도

근시 유병률이 높은 한국 같은 경우는 광시증의 원인인 망막 박리가 20대 젊은 연령대에서도 자주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20대 광시증을 우려해야 하는 경우는 고도 근시를 앓고 있거나 계속되는 시력 저하가 있고 광시증 증상(혹은 비문증 증상)을 겪고 계시면 빠른 시일 내에 안과에 가셔서 세밀한 검사를 받는 것을 권합니다. 망막박리에 의한 실명을 방지하는데 결정적인 예방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광시증 치료하는 해결법

대부분의 광시증은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치료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안과에 가셔서 망막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현기증이나 힘이 없거나, 두통 또는 구토 등이 있으시면 머리에 외상 증상이 있는 거 일수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병원에 가 보시길 바랍니다. 

 

광시증에 좋은 음식

광시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 식물성 비타민 A가 풍부한 녹색 채소들, 눈에 좋은 비타민 E가 풍부한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망막에 좋은 DHA와 EPA 오메가 3가 풍부한 지방이 많은 생선류(송어, 참치, 연어 등)도 많이 드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광시증과 비문증의 차이점과 광시증에 의한 증상,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만약 지금 본인이 광시증(섬광증) 증상을 겪고 계신다면 빠른 시일 안에 안과에 내원하셔서 정밀 검사를 받으시는 것 입니다. 눈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눈 질환 종류] 비문증 치료 2가지 방법 (이 증상은 꼭 주의하세요!)

[눈 질환 종류] 비문증 자연치유 치료방법 (비문증에 좋은 음식 및 비문증 영양제 총정리)

망막열공과 망막박리 차이점, 망막박리 예방 및 치료법 (이 초기 증상 무시하지 마세요!)

댓글